하드웨어

바코드

바코드의 정의

  • 컴퓨터가 정보를 읽기 쉽도록 하기 위해 굵기가 다른 검은 막대의 조합으로 문자나 숫자를 코드화한 것입니다.
  • 통상적으로 상품의 정보를 저장하여 입/출고 및 판매의 틀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국제코드는 12~13자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업체 바코드는 업체의 특성에 맞게 상품의 생산년도, 계절, 색상, 사이즈, 품번, 판매가격 등을 문자 또는 숫자화하여 지정하고
    넣어주게 됩니다.
  • CODE 128 바코드
    CODE 128은 전체 ASCII 128문자를 모두 표현할 수 있는 연속형 심볼로지이며, 수치 데이터는 심볼 문자당 두 자리로 표현한다.
    CODE 128은 시작과 끝 문자, 변동가능한 길이의 데이터바와 스페이스 두 개 모두에 대한 캐릭터 패리티 체크 문자, 함수 문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쇄가 보다 용이하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각종 컴퓨터, 프린터에 적당하다.
  • 3 of 9 Code(CODE 39) 바코드
    바코드의 길이 변경 가능, 최대 허용 길이는 스캐너의 특성에 의해 좌우된다.
    자기 진단 코드가 있다. (CHECK DIGIT) 이산적이며 문자간 갭의 허용 오차가 적다.
    양쪽방향 래독이 가능한 양방향성 코드이다.
    라벨의 길이는 넓은 범위에 걸쳐 변동이 가능하다. (문자는 지작과 끝을 알려 주는 문자로 사용하다.)
  • CODE 93 바코드
    코드의 길이 변동가능, 최대 허용길이는 스캐너의 특성에 좌우된다.
    CODE 93은 양쪽방향성 코드이다.
    높은 밀도를 제공, 기록할 수 있다.
    연속적이며 문자의 갭이 없다. START/STOP 캐릭터는 독립적으로 사용, 스캐너에 의해서는 전송되지 않는다.
    리딩 에러를 극소화 할 수 있는 두개의 체크 캐릭터 포함, 전송되지는 않는다.
    CODE 39와 호환되며 모든 심볼의 6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QUIET ZONE, START 캐릭터, DATA 캐릭터, 두 개의 CHECK DIGIT, STOP 캐릭터, QUIET ZONE)
  • Interleaved 2 of 5 Code 바코드
    이 코드는 1972년 미국의 INTERMEC 사가 2 of 5 Code의 효율을 증대 시키기 이해 개발했으며, 산업용 바코드 중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 코드는 한 개의 숫자가 5개의 바와 5개의 스페이스를 교대로 조합시켜 이루어져 있으며 문자사이의 갭을 없앴다.
    이 코드는 문자의 수가 짝수여야 하므로 홀수 개의 문자가 들어 왔을 경우에 “0”이 맨앞에 붙여지나 바코드중 가장 짧은 것이 특징이다.
    이 코드는 숫자 데이터 표현시 많은 데이터를 짧게 코드화할 수 있고 자체 검사 기능도 뛰어나므로 산업용 및 소매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 EAN(European Article Number) 바코드
    미국의 UPC 코드 제정 이후 유럽의 12개국이 모여 국제적인 공통상품 코드를 제정했는데 이것이 바로
    EAN(European Article Number) 코드이다.
    EAN 코드는 UPC 코드보다 사위 레벨의 코드로 EAN 코드를 판독할 수 있는 판독기는 UPC코드를 읽을 수 있으나
    그 반대는 성립되지 않는다.
    EAN 코드는 13개의 문자를 포함 할 수 있는데 바코드로 표현되는 것은 12자리이고 맨 좌측의 문자는 수치로 표현되므로
    UP와 동일한 심볼 길이인 95X를 갖는다.
    EAN 코드의 종류에는 EAN-13, 즉 13개의 문자를 포함하는 표준형과 EAN-8인 8개의 문자를 포함하는 단축형이 있다.
  • QR코드
    QR코드(QR CODE)는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이다.
    QR코드는 주로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이용해 숫자 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보통 디지털 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 들여 활용한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체나 관공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QR코드는 스마트폰의 보급 및 확산에 힘입어 훌륭한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른기획에서는 기존의 1차원 바코드와 함께 QR코드 또한 업체의 요구에 맞게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